매실차 효능 부작용 칼로리까지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따뜻한 매실차 효능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불편할 때 따뜻한 매실차를 마신답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할 때는 새콤달콤한 따뜻한 매실차를 마시면 온몸이 따뜻해지는 느낌에 마음이 안정된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매실차 효능 부작용 칼로리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실차 효능은?

매실은 구연산, 사과산, 카테킨산 등 유기산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여름철 갈증을 해소하고 살균과 항균작용을 도와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매실나무의 열매로 만든 차를 식후나 체했을 때 주로 마시는 이유는 매실의 유기산 때문입니다. 이 유기산은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해주어 위장 기능을 보호해주며, 젖산 물질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 시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01. 살균작용(+변비 해소)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배탈이나 설사를 할 경우 나쁜세균들이 살아서 장까지 내려가 복통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 따뜻한 매실차를 마시면 우리의 장이 산성화가 되어 세균을 제거해 줍니다. 매실에는 산성화 독성물질을 분해하며 식중독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키데킨산은 강한 해독과 살균 효과가 있어 장내 유산균의 증식을 억제해 장염을 예방하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 시켜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 02. 혈액순환(+혈관 건강)

매실에 많이 함유된 유기산과 비타민은 혈중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매실차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피를 맑게 해 주고 혈관이 튼튼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매실차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몸속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며, 기초대사량을 높여 신진대사 증가와 체지방 연소를 빠르게 하여 요요 없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 03. 숙취 해소(+해독작용)

매실의 피크리산이라는 알칼리 성분이 체내 독소 분해해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실차를 섭취하면 해독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는 간의 기능을 높여주는 피루부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피로를 겪고 있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매실차는 천연 항암식품으로 각광받는 따뜻한 매실차 효능으로 간장을 보호해줍니다.

▶ 04. 자양강장(+면역력 증강)

매실차 효능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실의 구연산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필 물질을 분해 지켜주어 자양강장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매실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좋으며, 독소 제거와 함께 면역력이 증진되어 질병의 위험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05. 소화 기능 개선

매실은 85%의 수분과 10%의 당질로 천연소화제로 불리며, 과식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 매실 특유의 신맛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소화액을 분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정상으로 회복해주는 매실차 효능은 소화불량과 위산과다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임신 초기 매실차는 입덧을 할 때나 체기가 있을 때 구토감과 메스꺼움을 완화시킬 수 있어 임산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06. 체질 개선 효과

매실차 효능은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해 산성 체질로 인한 두통, 현기증, 만성피로, 불면증을 쉽게 경험하곤 합니다. 매실차는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꾸준히 마셔준다면 체질이 산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 약알칼리성으로 유지 할 수 있습니다.

▶ 07. 피부미용

산도가 높은 따뜻한 매실차 효능은 살균 작용에 효과적이며,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 각종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매실의 구연과 유기산이 그동안 쌓여온 피로를 풀어주며, 피부의 재생능력을 높여주어 탄력과 생기가 돌게 해주어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매실액을 세안제로 사용할 때는 각질 제거에 좋으며,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입니다. 

※ 매실차 칼로리는?

매실차는 칼로리가 100mL당 75kcal입니다. 밥 한 공기가 대략 300kcal인 것을 고려하면 칼로리 걱정 없이 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을 든든하게 해주며, 칼로리가 낮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매실차 효능입니다.

※ 매실차 부작용

▶ 매실은 덜 익은 열매로 과육과 씨앗에 아미그달린이라는 시안화합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물 내 존재하는 효소나 몸속 장내 효소 등에 의해 시안화수소로 바뀔 경우 혈압 강하, 두통, 식중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매실을 그대로 자주 먹거나, 씨앗을 섭취할 경우 장내 효소와 결합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날것으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식도가 약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매실차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매실청에는 당이 많아 과다 섭취 시 여러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당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몸을 돌아다니며 독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라면 매실차 부작용에 유의하여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하루 두잔 이상은 마시지 말고, 매실청을 너무 진하게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매실차 효능 부작용 칼로리까지 완벽정리

상큼한 매실차는 무더위 습한 장마에 시원하게 마시는 것도 좋지만, 날씨가 쌀쌀한 요즘 때도 매실차 따뜻하게 호호 불며 마시면 고단한 하루를 따뜻하게 녹여준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매실차 효능'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열심히 글을 작성한 글쓴이의 마음이 뿌듯하고 기쁨을 느낀답니다. 감사합니다^^!